인권경영

인권경영추진체계도 인권경영추진체계도

◎ 고객피해 구제 절차

  • 수립목적 : 공단 시설 이용객 피해 발생시, 신속‧정확한 초동조치 및 구제
  • 적용범위 : 공단 시설을 이용하는 모든 이용객‧고객‧민원인 등
  • 법적근거 : 국가배상법 제5조(공공시설 등의 하자로 인한 책임) 소비자기본법 제19조(사업자의 책무)
  • 피해유형 : 민원제기, 사고발생, 사건발생, 고객정보 유‧노출
  • 신고방법 : 홈페이지, 방문접수, 전화, 팩스, 이메일 등
  • 유형별 피해구제 절차

◎ 민원제기 : 고객‧이용객 불편접수, 이의사항, 건의사항 등

구제 절차 주요 내용
1. 민원접수 민원처리대장 관련사항 보고
2. 답변 제출요청 민원내용에 대한 답변사항 해당 팀 전달
공단 민원사무처리규정에 의거, 처리기간 내 답변요청
3. 답변제출 불편접수 및 이의‧건의사항에 대한 답변 제출
4. 처리결과 안내‧통지 답변사항 민원인에게 안내
사건‧사고 연류 및 인권침해 피해 발생의 경우 각 피해 구제절차 실시
5. 종결 답변사항 민원인에게 안내 사건‧사고 연류 및 인권침해 피해 발생의 경우 각 피해 구제절차 실시


◎ 사고발생 : 대인‧대물사고, 재난‧재해

구제 절차 주요 내용
1. 사고접수, 관련기관 및 CEO 즉시보고 사고발생시, 112 및 119 신고
임원진 및 관련팀장 즉시보고
개인정보담담자 및 경찰관 입회하, CCTV 확인
2. 보험기관(공제회) 접수 손해사정법인 의뢰(공제회) 손해사정사 조사(피해조사)
3. 과실입증후, 공제회 보험금 지급
4. 후속대책 수립 시설물 과실 발생시, 개선 및 건의
트라우마 발생시, 속초시정신건강증진센터 연계
5. 종결 답변사항 민원인에게 안내 사건‧사고 연류 및 인권침해 피해 발생의 경우 각 피해 구제절차 실시


◎ 사건발생 : 성희롱‧성폭력, 갑질피해, 욕설 등 인권침해 및 도난사고 등


1. 인권침해 또는 차별행위 발생시 구제절차

구제 절차

주요 내용

1. 인권침해 또는 차별행위 피해자 신고

신고인 및 신고 내용에 대한 비밀 보장

2. 침해‧피해 신고 접수‧보고

인권경영위원회 위원장 보고

3. 침해‧피해 사실 조사

접수대장 등재 및 인권침해 여부 확인

4. 인권경영위원회 개최

침해‧피해 상정안건 심의‧의결

5. 심의‧의결결과 판단

인사 ( 징계 ) 위원회 및 국가인권위원회‧기타 수사기관 회부

6. 심의‧의결결과 서면통보

위원장은 심의‧의결사항 청구인에게 서면 통보

7. 시정조치 및 재발장비 대책 수립

인권침해 부분 시정 및 재발방지 대책 수립

8. 종결

신고인 및 신고 내용에 대한 비밀 보장


2.도난사고 발생시 구제절차

구제 절차

주요 내용

  1. 1. 도난품 신고 및 접수

담당자 신고‧접수

2. CCTV 확인

개인정보담당자 및 경찰관과 함께 CCTV 확인

3. 경찰서‧관할 지구대 연계

도난사실 확인시 , 경찰서‧관할 지구대 연계

4. 종결



◎ 고객정보 유‧노출 : 개인정보, 민감정보 유‧노출

구제 절차

주요 내용

  1. 1. 신고

유관기관 또는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신고

2. 접수

개인정보침해사고 접수 후 이사장 및 담당자에게 보고

3. 분석

침해 사실 여부 확인 및 조사

4. 대응 및 복구

개인정보 침해사고 정보주체에게 통지

통지내용 : 유출정보내역 , 대응조치 및 피해구제절차 등

5. 재발방지 및 예방대책 수립

재발방지 및 예방대책 수립 후 전직원 전파 및 시민 안내

6. 종결


제목속초시시설관리공단, 임직원 갑질근절 선언을 통한 ‘인권경영 선도’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3-07-14
조회수
254

속초시시설관리공단, 임직원 갑질근절 선언을 통한 ‘인권경영 선도’ 



속초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태균)은 공단 임직원 대상 인권의식을 제고하고 노사 합동으로 갑질근절을 실현하고자 2023.07.14.() 임직원 갑질 근절 선언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속초시시설관리공단 갑질 근절 선언식은 직원 간 상호존중 및 배려를 통한 갑질근절 문화조성 선도불공정 갑질행위 예방 및 신고자피해자 보호부당업무 및 사적지시 금지우월적 지위와 권한 남용 금지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공단은 각 사업장 및 홈페이지에 신고센터와 구제절차에 대한 안내를 지속 실시하여 갑질 사건 발생시 피해자 구제 및 보호, 2차가해 예방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김태균 속초시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은 이번 갑질 근절선언을 통해 갑질 근절 직장문화를 조성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을 존중하여 지방공기업으로써 지역사회의 인권경영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담당부서

·경영지원팀
·전화번호 : 033-630-6220 ·FAX : 033-631-3726